Mini Tram
미니트램
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(미니트램) 핵심기술 개발, 한국형 미니트램 개발
미니트램은 승객의 요청(On Demand)에 따라 배차 및 운행되는 무인자동운행 차량으로 소규모 그룹의 인원(1~6명)이
탑승하여 목적지까지 무정차(Non Stop)로 운행하는 신교통수단
연구개발 개요
연구분야 |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(미니트램) 핵심기술 개발 | 과제명 | 한국형 PRT 차량시스템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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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 기간 | 2012년 1월 ~ 2016년 12월(60개월) | 주관 기관 | 한국철도기술연구원 , ㈜ 우진산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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양방향 4륜 조향 및 100‰의
등판능력 기술 -
자기센서 기반 무인운전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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센터와의 연동 경로 설정
및 차량 운행 제어 기술 -
무선급전 및 고효율
에너지 저장매체를 활용한
급속충전 기술 -
알루미늄 및 복합재를 이용한
차량 경량화 기술
사양 및 제원
사양
안내방식 | 마그네틱 센서 기반 차량 위치 추종 방식 | 급전방식 | 무선급전 방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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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체재질 | 알루미늄 및 복합재 | 축거/륜거 | 2,300/1,200mm |
제동장치 | 전자제어 유압제동(회생제동 병용) | 조향장치 | EPS(Electric Power Steering)자동 조향 시스템 |
주요제원
차량크기 | 3,800(L)*2,000(H)*1,800(W)mm | 공차 중량 | 1.2to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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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객정원(중량) | 6명(4 ton) (12열 좌석) | 설계(운영)최고속도 | 50(40)km/h |
최소곡선반경 | 6m | 최급구배 | 100‰ |
미니트램의 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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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
24시간 운행가능
1~6명이 이용 가능한
독립된 소형차량 -
02
완전무인 자동운전
(무형) 궤도 차량으로
수직이동 가능 -
03
승객이 선택한
목적지까지 환승 없는
무정차 운행 -
04
고가,지상,지하에
저비용 경량구조로
인프라 건설 가능 -
05
고정된 스케줄보다는
수요에따라 서비스
제공 가능
상용화 추진계획
복합환승센터 내 승객 편의를 위한 연계 환승 수송수단
친환경,자연보전지구 및 소규모 계획도시의 교통수단
공항주변, 레져 시설 및 지선과의 연계 교통수단
Wirye line tram
위례선트램
사업개요
수요기관 |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| 운행노선 | 마천~복정(5.4km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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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작수량 | 위례선 : 50모듈(5모듈* 10편성) | 정거장수 | 위례선 : 12개소 |
차량주요사항
구분 | 항목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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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량크기 | 편성 길이 | 33,900mm(5모듈 기준) |
차체 길이 | 7,600mm(MC), 5,000mm(F), 4,700mm(TP) | |
차량(지붕) 높이 | 3,600mm | |
차량 폭 | 2,650mm | |
성능 사양 | 설계 최고 속도 | 70km/h |
운행최고속도 | 60km/h | |
가속도 | 1.2m/s2 | |
감속도 | 상용 1.2m/s2 ,비상 2.7m/s2 |
차량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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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0% 저상
독립차륜 대차 적용 -
고성능 고효율
배터리 사용 -
전력변환 최소화로
에너지저감 -
도시환경에 적합한
현대적인 디자인